숨은 보험금 조회 및 찾기

숨은 보험금 조회 및 찾기

우리가 몰라서 청구하지 못했던 숨은 보험금에 대해 알아보고 신청해서 우리의 권리 숨은 보험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계약에 따라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여 지급금액이 확정되었으나 청구하지 않아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함.

숨은 보험금 종류

  •  중도보험금 : 지급사유가 발생했으나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
  •  만기보험금 : 정해진 보험기간이 끝난 보험금, 보험만기가 도래한 보험금
  •  휴면보험금 : 만기 후 소멸시효가 완료돼 법적으로 계약자의 청구권이 사라진 보험금

왜 숨은 보험금이 발생할까요?

보험계약자가 보험금이 발생했는데 깜박하거나 또는 알지 못해 청구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보험회사는 보험금이 발생했거나 보험 계약 만기 7일 전에 보험금 발생 사실을 고객에게 안내해야 한다.

하지만, 보험은 장기간 가입이 많기 때문에 계약자가 이사를 가거나 (주소변경) 휴대폰 번호 등의 정보를 바꾸고도 보험회사에 이를 알리지 않아, 전달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많은 분들이 부모님이 가입해주는 경우가 있어, 아주 오래전에 가입한 보험들은 관리가 잘 되지 않아서 실질적인 계약자, 피보험자들에게 고지가 안가는 경우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아님 보험설계사들이 오랫동안 일하는 경우가 없어서 고객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숨은 보험금 오해

보험금을 오래 묵혀두면 이자가 쌓이지 않을까? 이런 오해로 휴먼보험금을 찾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휴면보험금은 이자를 받지 못한다고 한다.

내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

내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은 아래의 금융위원회와 보험업계에서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인증 후 조회 하시면 됩니다. 시간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아래에서 쉽게 숨은 보험금 조회 신청 할수 있습니다.

👉 숨은 보험금 조회


금융위원회와 보험업계에서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면 ‘숨은 보험금을 조회하기’를 누릅니다.

내 보험 찾아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입력하고서 공동인증서(옛 공인인증서), 아이핀, 휴대폰 인증을 통한 본인확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리고 개인정보 제공을 동의하면 검색이 됩니다.

저는 쉽게 휴대폰 인증을 했습니다.

보험가입내역 조회 결과

저는 조회하니까 없네요. 이 때까지 잘 청구해서 환급을 제대로 받은거 같습니다. 만약에 받지 못한 보험금 내역이 뜨면, 보험금 청구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이를 통해 보험금을 청구하면 됩니다. 천만원 이하인 소액 보험금은 추가정보 확인 없이 3영업일(법에 따른 근무일로, 계산 과정에서 공휴일을 뺀다) 이내에 입력한 계좌로 청구금이 이체됩니다.

천만원 이상의 고액보험금이거나 추가정보를 확인해야 할 경우는 보험회사와 연락을 해야 합니다. 추가정보가 필요한 경우는 연급을 지급할 시 연금 유형을 확인해야 하거나, 보험 계약상 계약자와 수익자가 다른 경우입니다. 다들 숨은 보험금 조회해 보시고 내 휴먼 보험금 찾아가시기 추천 드립니다. 

그 외에도 재미있는 테스트 모음과, 건강관련 테스트 모임이 있으니 꼭 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알면 돈버는 정보

재미있는 테스트 모음 

건강관련 테스트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