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진주 맛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진주 맛집 가볼만한곳
경남 진주 맛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남 진주란 도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부경남에서 가장 큰 도시이며, 도시 안에 남강을 품고 있으며 자연재해가 없고 살기 좋은 도시입니다. 아주 역사가 깊고 숨은 맛집과 가볼만곳이 아주 많은 곳입니다. 또 진주는 남강유등축제 및 개천예술제로 아주 유명한곳 입니다. 자 이제 한번 가볼까요?

진주의 역사 남부지역의 중심도시

가야시대에 고령가야의 고도로, 삼국시대에는 백제의 거열성으로, 통일신라시대에는 거열 주, 청주, 강주로 개칭되었고, 고려 태조 23년(940년)에 처음으로 진주로 개칭되었으며 성종 2년(983년)에 전국 12목 중의 하나인 진주목이 되었다. 조선 고종 33년(1896년)에 전국을 13도로 개편함에 따라 진주는 경상남도에 속해지고 도청 소재지가 되어 관찰사가 진주에 상주하였으며, 경남행정의 중심지가 되었다.

1925년 4월 1일 경상남도의 도청이 부산으로 이전 되었으며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과 함께 지방자치제가 시행되면서 진주부는 진주시로 승격되어 시장(市長)을 두게 되었으며, 1995년 1월 1일 도농복합 형태의 시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진주시와 진양군을 각각 폐지하고 통합 진주시를 설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진주는 남부지역의 중심도시이다.예로부터 민족문화정신의 진원지라 할 만큼 천 년 고도의 역사를 간직한 충절과 교육·문화·예술의 고장으로 이름나 있다.

그전에 경남에 가볼만한곳 베스트에 대해 자세히 포스팅한 글이 있으니 아래에 표에 글을 꼭 클릭 하셔서 좋은 정보 얻어가시길 추천 드립니다.

가을에 경남 및 진주에 단풍여행 가볼만한곳을 정리 해두었으니 아래에서 꼭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진주 단풍여행 가볼만한곳


가을 단풍명소 여행지 추천 가볼만한곳가을 단풍명소 여행지 추천 혹시 가을에 문득 여행을 떠나고 싶지 않나요? 그렇다면 가을에는 단풍여행이 최고이기 때문에 가을 단풍 명소 여행지 추천

3월에 여행지 가볼만곳 추천 베스트 5

서부경남 가볼만한 곳 추천 및 맛집 

통영,진주,산청,사천,삼천포,남해,거창,하동,합천 가볼만한곳 추천 맛집을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 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경남 진주 남강유등축제 및 불꽃놀이 각종 행사에 대해 정리


또한 진주 남강유등축제 불꽃놀이 동영상이 아래에 있으니 보시면 쏠쏠한 재미가 있습니다.

매일 방송되는 생방송 투데이 오늘의맛집을 아래에서 확인 해보세요. 👇

전국 가볼만한곳 여행지 추천

아래는 전국 도별 가볼만한곳 여행지 추천 그리고 시 군별 가볼만한곳 여행지를 정리 해두었습니다.

현재까지 경남,경북,전남,전북,충북,충남,강원도,경기도,서울,제주도,대전,대구,울산,광주,울산,부산,인천,수원,고양,용인,창원,성남,거제,김해,양산,통영,남해,사천,하동,진주,산청,함양,합천,의령,창녕,함안,고성,구미 가볼만한곳 여행지 추천으로 정리 했습니다. 

👉 전국 가볼만한곳 여행지

대한민국 전국 시 군 가볼만한곳 여행지 추천대한민국 경기도 강원도 전라도 경상도 제주도 충청도 서울에 가볼만한곳 여행지 추천 정리 하였습니다

진주의 관광 캐릭터 하모

진주 맛집 가볼만한곳
하모

진주의 진양호와 남강에 서식하는 천연기념물인 수달을 모티브로 하였다. 누구나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귀여운 외모의 캐릭터를 제작하였다. 진주를 상징하고자 머리 위의 조개와 목의 진주 목걸이를 넣었다. 꼬리에는 파도 무늬를 넣어 진주를 대표하는 ‘물’을 형상화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 진주의 깨끗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물이 주인 진주의 관광 명소를 연상시키고 돋보일 수 있도록 하였다. ‘하모’는 동의, 긍정의 의미를 담은 진주 방언이다. 고민이 있는 사람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용기를  북돋아주는 상징의 캐릭터 입니다.

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진주성 


진주를 방문한 사람이면 으레 가장 먼저 찾는 명소인 진주성은 임진왜란 전적지이며, 주말은 물론 평일에도 적잖은 사람이 찾아드는 공원화된 옛 성이다. 남강가에 자리 잡고 있는 아름다운 진주성은 임진왜란 때 왜적의 호남 진출을 철통같이 막아낸 성이다. 이곳 진주성에서는 임진왜란 때 두 번에 걸쳐 큰 싸움이 벌어졌는데, 그 가운데 1차 전투가 임진왜란 3대첩의 하나로 손꼽히는 진주성 싸움이다.

임진왜란 때 진주목사 김시민 장군이 왜군을 대파하여 임진왜란 3 대첩 중의 하나인 진주대첩을 이룬 곳이며, 왜군과의 2차 전쟁인 1593년 6월, 7만여 명의 민ㆍ관ㆍ군이 최후까지 항쟁하다 장렬하게 순국하였고 이때, 논개(論介)는 적장을 껴안고 남강(南江)에 투신하여 충절을 다한 곳이다

진주 맛집 가볼만한곳
경남 진주 맛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석성(둘레 1,760m)으로 축조된 진주성은 진주의 역사와 문화가 집약되어 있는 진주의 성지이다. 본래 토성이던 것을 고려 우왕 5년 (1379)에 석성으로 수축하였다. 성안에는 촉석루, 의기사, 영남포정사, 북장대, 창렬사, 서장대, 호국사, 임진대첩계 사순의 단, 국립진주박물관 등이 있다..

– 규모 : 면적 171,805㎡
– 진주성은 한국관광 100선에 8년 연속 선정되었다.
(진주목사 김시민 장군이 1592년 임진왜란 때 3,800여 명의 적은 군사로 2만여 명의 왜군을 물리친 임진왜란 

3대 첩지의 하나로 다양한 유물과 유적이 성내에 있다.)

진주 맛집 가볼만한곳
경남 진주 맛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진주 가볼 만한 곳 베스트 촉성루

미국 CNN에서 한국 방문 시 꼭 가봐야 할 곳 50선에 선정된 촉석루는 남강변 벼랑 위에 우아하고 위엄 있게 서있는 우리나라 3대 누각 중 하나로 고려 고종 28년(1241)에 창건하여 8차례에 걸쳐 중수하였다.

진주 맛집 가볼만한곳
진주 맛집 가볼만한곳
진주 맛집 가볼만한곳
진주 맛집 가볼만한곳
진주 맛집 가볼만한곳

남강과 의암, 진주성과 어우러져 천하의 절경을 연출하며 진주 8경 중 제1경을 자랑한다. 벼랑 위에 높이 솟았다 하여 이름 붙여진 촉석루는 전쟁 시에는 지휘본부로, 평상시에는 향시(鄕試)를 치르는 장소로 활용되었다.

– 지정 :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666호(6.25 불타기 전 국보 276호)
– 규모 : 정면 5칸, 측면 4칸

 진주 그외 가볼만한 곳 추천

비봉산의 봄월아산 해돋이진양호 해돋이
진주 수목원국립진주박물관강주연못

👍 진주 맛집 음식 추천 베스트 👍 

진주 맛집 음식 진주비빔밥

천년의 맛과 향기를 가득 담은 진주 비빔밥


진주비빔밥은 향토음식으로서의 명성과 역사적인 의미, 그리고 시각적인 아름다움까지 갖춘 음식이다. 진주 비빔밥은 그 맛과 영양성이 뛰어나 조선시대에는 궁중에서 즐겨먹는 음식 중 하나였으며, 특히 태종 때에는 한양의 정승들이 비빔밥을 먹기 위해 천리 길 진주를 자주 왔었다는 기록이 있다.


천년의 역사가 흐르는 강의 도시, 진주의 아름다운 풍경과 천년의 맛과 향기를 간직한 진주비빔밥은 한 끼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웰빙식이다.


진주비빔밥의 특징

진주비빔밥을 꽃밥 또는 칠보화반(七寶花盤)이라고 한 것은 황금색의 둥근 놋그릇에 여러 가지 계절 나물이 어우러져 일곱 가지 색상의 아름다운 꽃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진주비빔밥은 보탕과 그 위에 붉은 엿 고추장, 특히 쇠고기 우둔살을 잘게 썰어 깨소금, 마늘, 참기름 등으로 양념한 육회를 반드시 얹어 먹는다.

그리고 진주비빔밥에 사용할 쌀밥은 특별하게 짓는다. 심지어는 사골이나 양지를 장시간 곤 육수에 밥을 지었다고 전해진다. 또한 비빔밥과 같이 나오는 선짓국에는 살코기와 선지, 간, 허파, 천엽, 내장을 푹 곤 국물에 작고 도톰하게 썬 무와 콩나물, 대파가 들어가 입맛을 부드럽게 해 주면서, 특유의 얼큰한 맛을 선사해 주는 향토음식이다.

여러 군데의 진주비빔밥의 가게가 있지만 개인적 취향과 추천은 천황식당을 좋아한다.

진주 맛집 가볼만한곳

천황식당은 1915년부터 장사해온 오래된 식당으로 하늘의 봉황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예전에 이 지역에 봉황이 살아서 천황식당으로 지었다고 하는데 친절히 식당 이름의 유래에 대해 액자까지 걸어 설명해 둔  것을 보니 이름으로 인한 오해가 많았던 모양이다. 나도 처음에 ‘천황’식당이라고 해서 일제의 잔재인가 싶었는데 아니다.

진주 맛집 가볼만한곳
천황식당
진주 맛집 가볼만한곳
메뉴판
진주 맛집 가볼만한곳
진주 맛집 천황식당

메뉴가 단출하다. 비빔밥 단품으로 먹는데 양이 많다면 곱빼기도 가능하다. 한우를 얇게 저며 은은하게 양념한 후 숙성하여 직화로 구워낸다. 그윽한 불향이 입혀져 향도 식감도 일품이다. 양이 많지는 않으니 비빔밥 주문 하면서 함께 주문해도 부담스럽지 않은 양이다. 불고기는 주문하면 석쇠에 바로 구워서 나오기 때문에 시간이 걸렸던 것, 불고기 나오는 시간에 맞춰 비빔밥도 나온다

계절에 맞는 나물과 한우 육회, 재래식 메주로 빚은 간장과 특유 비법의 고추장을 사용한다는 천황식당 비빔밥, 여느 육회비빔밥 비주얼과 크게 다르지 않다. 고추장이 적당량이 올려져 있어서 그런지 이렇게 비벼먹으면 황금비율 이다. 육회비빔밥을 주문하면 선지를 넣은 소고깃국이 함께 나온다. 이거 이거 비빔밥이랑 찰떡궁합이다.

경남 진주시 촉석로 207번 길 3

진주 맛집 가볼만한곳

천황식당

055-741-2646

경남 가볼만한 곳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