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 속고 속이는 심리 전쟁



공작

  • 장르 : 드라마
  • 감독 : 윤종빈
  • 출연 : 황정민, 이성민, 조진웅, 주지훈 외

모두를 속여야 하고 나도 속아야 한다.

1993년 육군삼사 출신 정보사 소령 박석영(황정민)은 어느 날 그는 안기부 해외실장 최학성(조진웅 분)에게 대북 비밀 요원으로서 활동할 것을 제의받는다. 박석영에게 내려진 첫 번째 임무는, 모두를 속이고 실제 자기 자신도 속여야 하는 임무를 맡는다. 바로 엘리트 장교인 그의 물을 빼는 신분세탁 작업을 시작한다. 그는 술과 도박으로 재산을 탕진하며 감찰에 걸리도록 해서 전역을 하였고, 이후에도 옛 전우들에게 사업자금을 위해 거액의 돈을 빌리고 갚지 않고 한때 잘 나가는 정보사 요원에서 완전한 망나니 폐인으로 변신해 해외의 감시망으로부터 완벽하게 벗어난다. 속고 속이는 심리 전쟁을 만든것이다. 그 후 그는 북한의 핵개발에 도움을 주었다고 의심되는 조선족 핵물리학자 김장혁 교수를 한국에 입국시키라는 두 번째 임무를 받고, 김 교수의 제자인 황병철에게 접근, 그를 통해 김 교수를 학술회를 핑계로 한국에 입국시키는 데 성공한다. 이후 최학성은 김 교수로부터 북한이 핵을 이미 가지고 있다는 정보를 듣고, 북한이 어느 정도까지 핵을 완성하였고, 그것의 실상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박석영에게 베이징으로 건너가 대북 사업가로 위장하여 북한 고위층에게 접근한 후 핵 개발 진척도를 알아오라”는 중대한 임무를 맡긴다. 여기서부터 박석영을 지칭하는 암호명이 바로 흑금성이며, 이를 아는 사람은 최학성과 안기부장(김응수)과 그리고 VIP뿐이다.

드디어 공작의 시작 면접을 본다.

이에 박석영은 중국으로 넘어가서 사업가로 활동하여 고려관에서 대외경제위처장 리명운(이성민)과 1:1 면접을 보면서 
이익을 위해 한없이 대담해질 수 있는 모습을 보고 요즘 세상에 흔치 않은 호연지기를 가지고 있다고 칭찬한다. 
그리고 리명운은 박석영에게 동업 전에 먼저 조건으로 사소한 것이라도 좋으니 남한의 기밀을 넘겨주라고 요구한다
박석영은 자신이 묵고 있는 호텔 라운지에 있는 한 레스토랑에서 리명운과 정무택(주지훈), 그리고 대외경제위 부장인 김명수(김홍파)를 만난다. 리명운은 박석영에게 술을 건네며 받지 않으면 같이 사업할 의지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겠다고 일종의 협박을 한다. 공작원의 신분으로서 술을 마시면 혹여나 일을 그르칠 수 있기 때문에, 박석영은 리명운에게 자신의 부친이 술병으로 세상을 떠났다는 말로 겨우 거절에 성공한다. 우여곡절 끝에 박석영은 리명운을 만나고, 그와 함께 김정일(기주봉 분)을 만나러 간다. 리명운은 절대 장군님의 말을 끊거나 반박해서는 안 되며, 마주 보지 말고 시선은 상의 두 번째 단추 정도로 고정해야 한다는 설명 겸 경고를 해준다. 그렇게 박석영은 북파 공작원으로서 희대의 업적이라면 업적일 북한 최고 지도자인 김정일을 직접 만난 사람이 된다. 박석영은 김정일에게 남한의 광고를 북한에서 찍게 해 준다면 북한과 김씨 일가에도 엄청난 이익이 돌아갈 것이라고 그를 설득하고, 이에 김정일은 그것을 승낙할 테니 대신 김씨 집안에서 비자금으로 갖고 있던 골동품 유물들을 현금화해 달라고 말한다. 이렇게 해서 김정일의 허락까지 받은 박석영은 한창주, 리명운, 김명수, 정무택 등과 함께 백두산, 금강산, 개성 등 북한 내 주요 관광지에 대한 답사와 촬영을 시작한다. 촬영을 하면서 핵무기를 실체 발견하지 못하고 북한의 가난한 실체만 알게 되었고 더욱더 공작의 깊이는 깊어졌다 1997년 대선이 다가오면서 김대중 대통령이 당선이 되면 안기부와 신한국당은 권력을 빼앗길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안기부는 일명 총풍사건을 북한과 협의하여 기획한다. 400만 달러 줄 테니 국지도발을 해달라. 이에 박석영은 리명운을 설득하여 김정일과 직접 대면하여 남측 기득권과 북측 강경파만 좋을 일만 될 것이라고 김정일 설득해달라고 모험을 한다. 이건 참으로 위험한 일이었고 목숨을 건 설득이었다. 다행히 설득이 되었고 김대중 대통령이 당선되었고 이에 안기부는 총풍 계획을 덮어야 한다며 언론사에 흑금성에 정체를 폭로하고 꼬리 자리기를 시전 해버린다. 이에 리명운은 박석영에 총을 들고 이마에 겨누지만 죽음에 당당한 박석영을 그냥 살려주고 언젠가 살아 있으면 우린 보게 될 거라고 하였다. 그리고 2005년 북한과 애니콜 광고를 같이 찍는데 리명운을 보게 된다. 그가 선물했던 롤렉스 시계를 보여주니, 박석영은 선물 받았던 호연지기 넥타이 핀을 보여주고 영화는 끝난다. 속고 속이는 심리 전쟁이 막을 내린다.

정말 실화가 맞는가?

이 이야기는 실화 바탕으로 각색된 이야기다. 실제 박성영 인터뷰를 봤는데 실제 메모를 하지 못하니까 모든 것을 머리로 외웠고 대단한 것 같다. 국가를 위해 자기를 다 버리고 목숨을 건 공작을 할 수 있다는 용기가 참 멋지다.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