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자녀월세 집주인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오늘은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중에서도 연말정산 월세 공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월세 공제는 생각보다 복잡하니 잘 따져보시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연말정산이란?

우리는 매월 급여를 지급받을 때 4대 보험과 세금을 떼고 받습니다. 이걸 원천징수라고 합니다. 이때 납부한 세금은 확정된 세금이 아닙니다. 급여 금액과 가족 구성원 등에 따라 미리 일률적으로 징수하는 세금입니다. 그 후 다음 해 1~2월 사이에 본인이 1년간 납부할 실제 세금을 계산해서 그 차액을 납부 하거나 환급하게 됩니다. 위의 과정을 연말정산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우리는 매월 급여를 지급받을 때 4대 보험과 세금을 떼고 받습니다. 이걸 원천징수라고 합니다. 이때 납부한 세금은 확정된 세금이 아닙니다. 급여 금액과 가족 구성원 등에 따라 미리 일률적으로 징수 하는 세금입니다. 그 후 다음 해1~2월 사이에 본인이 1년간 납부할 실제 세금을 계산해서 그 차액을 납부하거나 환급하게 됩니다. 위의 과정을 연말정산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따라서 부양가족이나 각종 공제가 많아서 실제 납부할 세금이 적은 사람은 매월 미리 냈던 세금이 더 많아서 환급이 발생할 확률이 높고 1인 가구 거나 소비가 적은 사람들은 오히려 실제 세금이 많아서 추가납부를 하게 되기도 합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방법은 아래에서 확인 할수있습니다.

매주 중요!

연말정산 절세하는 꿀팁 5가지로 1분만 보시면 알수 있도록 아래 정리 되어 있으니 꼭 필독을 강추 드립니다.

아래에서 23년 연말정산 변경된 내용을 자세히 확인 할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자녀월세 집주인
클릭

위는 근로소득자의 세금 계산 과정입니다. 우리들이 흔히 말하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도 위에 속해 있습니다. 근로소득금액 밑의 각종 공제들이 연말정산 소득공제 내역이고 산출세액 및 의 세액감면 및 공제가 연말정산 세액공제나 감면 사항입니다.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방법은 아래에서 확인 할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신용카드 간소화 공제법

아래로 가시면 미환급금 찾기 통합 서비스가 제공되니 가셔서 꼭 미환급금 조회 후 신청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1인당 평균 120만원 환급금 받을수 있으니 가셔서 꼭 조회하시고 신청하세요. 신청하지 않으면 못 받습니다.

연말정산 월세

연말정산 월세의 정식 명칭은 연말정산 월세액 세액공제 입니다. 연말정산 월세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2021년 말 현재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인 근로자가 국민주택규모 주택 또는 기준시가 3억 원 이하 주택을 임차하기 위해 월세를 지급하면 됩니다. 지급한 월세금액의 10%(총급여 5천5백만 원 이하 이면서 종합소득금액 4500만 원 이하 12%)를 종합소득 산출세액에서 공제하게 됩니다. 또한 단독 세대주도 월세액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하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연말정산 월세 현금영수증 신청

연말정산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

연말정산 달라지는 부분 4가지 부분을 아래에서 꼭 확인 하셔서 세금을 돌려 받으시길 추천 드립니다.연말정산 달라지는 부분 4가지 – 알파 뉴스2022년 근로소득에 대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는 15일 개통된다. 이번 연말정산부터 늘어나는 공제도 적지 않은데, 미리 확인해서 준비하면 절세에 도움이 될 수 있다.1alpha1.com

아래에서는 손쉽게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및 연말정산 환급 조회 하도록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 월세 공제요건

근로자가 무주택 세대주로서 임차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단, 세대주가 주택관련 공제를 받지 않은 경우는 세대원도 가능) 임대차 계약증서의 주소지와 주민등록표 등본의 주소지가 같아야 합니다. 임차한 주택은 국민주택규모 또는 기준시가 3억 원 이하의 주택 이어야 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과 고시원을 포함합니다) 공제를 받으려는 근로자는 1년간의 총급여가 7천만 원 이하(타 소득 포함한 종합소득은 6천만 원 이하)

연말정산 월세 공제세액

공제대상 월세액 – 연750만원 한도

해당 기간(2021년 1월1일 ~ 2021년 12월 31일)에 지출한 월세액 중 임대차 계약증서상 주택임차 기간 중 지급하여야 하는 월세액의 합계액을 주택임대차 계약기간에 해당하는 일수로 나눈 금액에 해당 과세기간의 임차일 수를 곱한 금액으로 함

예를 들어 9월 1일에 월 100만원의 1년 월세 계약을 체결하고 9~12월 4달 분 400만 원을 지급 했다고 가정합니다. 그러면 총임차기간 일수는 30 + 31 + 30 +31 = 122일이 됩니다. 식에 따라 계산하면 1200만원 / 365 * 122 =약 401만 원입니다. 따라서 납부금액 전액인 400만원이 공제대상 월세액에 해당합니다

실제 공제되는 세금

아래의 금액을 계산된 세금에서 차감하게 됩니다 (1)총급여가 5,500만원 이하이면서 종합소득금액 4,500만 원 이하인 사람:400만 원 x 12%=48만원 (2)총급여가 7,000만원 이하이면서 종합소득금액 6,000만 원 이하인 사람:400만 원 x 10 %=40만원

연말정산 월세 제출서류

– 주민등록등본
– 임대차계약서 사본
– 월세 납부 서류(무통장입금증, 계좌이체 영수증, 현금영수증 등)

 연말정산 관련 Q/A 

연말정산 환급금 FAQ

Q 연말정산 환급금 빠르게 받는 방법 있을까요?
Q 연말정산 환급금은 언제 환급되나요?
Q 연말정산 환급금은 회사가 주는 건가요?
Q 법인회사 사장이 연말정산 환급금 미지급할 경우 횡ㄱ령 고발 가능한가요?
Q 연말정산 환급금도 세금을 떼나요?

연말정산 환급금 답변 보기

연말정산 부양가족 FAQ

Q 연말정산 부양가족 대상 되나요?
Q 연말정산 부양가족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Q 연말정산할 때 부양가족 자녀의 나이는 어떻게 따지나요?
Q 연말정산시 부양가족공제는 무엇인가요?
Q 연말정산 부양가족 분리 어떻게 하나요?


연말정산 부양가족 답변 보기

연말정산 의료비 FAQ

Q 연말정산 의료비 1건만 몰아주기 되나요?
Q 연말정산 의료비 제출 안 해도 되나요?
Q 연말정산시의료비에서실비보험탄금액은적용할수없나요
Q 퇴직자 공무원 연금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있나요?
Q 육아휴직 아내(배우자) 의료비 항목 남편 연말정산에서 공제하는 게 나을까요?

연말정산 의료비 답변 보기

연말정산 인적공제 FAQ

Q 연말정산 인적공제에 부모님 써도 되나요?
Q 연말정산 인적공제 조건은 무엇인가요?
Q 배우자 연말정산 인적공제할 수 있나요?
Q 연말정산 시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Q 소득세 인적공제 등은 원래 연말정산만 때 한꺼번에 적용되는 건가요?

연말정산 인적공제 답변 보기

 연말정산 월세 주의사항


월세 세액공제 자료는 홈택스에서 미조회로 인하여 직접 서류를 준비하여 회사에 제출해야 함
월세 공제를 받는 지출금액은 현금영수증 사용금액 소득공제 적용을 받을 수 없음(중복공제 안됨)

1년을 시간으로 바꾸면 8,760시간 나에게 투자한 시간을 확인해보는 시간 연말정산 테스트를 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3분정도 소요되니 가셔서 꼭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연말정산테스트 클릭

이상으로 연말정산 월세 공제에 대한 글을 마치며 별도로 아래에서 미수령 환급금 찾는 방법 8가지로 핵심 요약을 해두었습니다. 꼭 참고하셔서 돈 버시길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