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합계금액 만큼 항목별 난수 만들기 양식

안녕하세요. 엑셀을 작업하다가 보면 특정 난수를 발생 시켜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사용하는 함수는 Rand(), Randbetween() 함수입니다. 

엑셀 랜덤 Rand함수 사용법

Rand() 함수 : 0보다 크거나 같고 1보다 작은, 균등하게 분포된 난수를 구합니다. 재 계산 시에는 바뀝니다. 라는 기능을 가진 함수입니다.

쉽게 말해서, 0~1 사이에 랜덤 값을 만드는 함수입니다.

엑셀 랜덤 Randbetween()함수 사용법

Randbetween() 함수 : 지정한 두 수 사이의 난수를 반환합니다.라는 기능을 가진 함수입니다.

쉽게 말해서, 최소값부터 최대값 사이에 랜덤 값을 만드는 함수죠.

위에서 설명한 rand 함수는 0~1 사이에 랜덤 값을 만들었던 걸 생각해보면, Randbetween함수에서 최소값을 ‘0’으로 최대값을 ‘1’로 하면 같은 기능을 제공하게 됩니다.

엑셀에서 랜덤한 값을 생성하는 함수는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랜덤 함수는 “RAND()”입니다. 이 함수는 0과 1 사이의 랜덤한 값을 생성합니다. 다음은 엑셀에서 RAND() 함수를 사용한 예제입니다.

  1. 0과 1 사이의 랜덤한 값 생성하기  =RAND()
  2. 1부터 100 사이의 랜덤한 정수 생성하기 =RANDBETWEEN(1, 100)
  3. 0부터 10 사이의 랜덤한 정수 생성하기 =INT(RAND()*11)
  4. 1부터 6 사이의 랜덤한 정수 생성하기 (주사위) =RANDBETWEEN(1,6)
  5. “TRUE” 또는 “FALSE” 중에서 랜덤하게 선택하기 =IF(RAND()>0.5, “TRUE”, “FALSE”)
  6. 리스트에서 랜덤하게 선택하기 =INDEX(A1:A10, RANDBETWEEN(1,10))
    (A1:A10은 선택할 리스트의 범위입니다. 이 범위를 자신이 선택한 범위에 맞게 변경해 주세요.)

합계 기준으로 단가를 난수를 발생시켜 기존합계 동일 하려면

여기까지 쉽습니다. 제 이제 응용편입니다. 

합계 기준으로 단가를 난수를 발생시켜 기존합계와 같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설명 드리자면, Randbetween() 함수로 통하여 난수를 발생시켜   난수 곱하기 단가 나누기 목표값(합계) 하시면 됩니다. 말로하면 어렵기 때문에 제가 만들 어서 첨부 하였으니 꼭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엑셀 합계금액 만큼 항목별 난수 만들기 양식
엑셀 난수를 만들어서 목표합계 만들기

샘플 양식은 아래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그외 오피스 엑셀 칼퇴근을 부르는 단축키가 아래에 있으니 꼭 보셔서 칼퇴근 할수 있도록 바랍니다.

엑셀 합계금액 만큼 항목별 난수 만들기 양식

가로 병합, 세로 병합 하기 위해서 수십 번의 노가다 작업을 합니다. 윗분들은 병합을 좋아하시는지 저도 이해가 가지 않지만 일단 하지만 능률이 안 올려서 아래에서 셀병합 합치기 단축키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 바랍니다.